Ⅰ. 서론
현대의 한국인들은 “무속신앙”이라고 하면 “미신”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하여 무속신앙이라는 것을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것이고, “현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그것을 신뢰하는 것을 “무지한”또는 “통속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위의 지식층이고 이
장르와는 구별되게 관객과 무대가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교류하며 연극은 공연과 관객의 적극적인 상호 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일 것이다. 진정한 제의성이란 노동과 쉼의 반복적인 교차운동 속에 활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제의와 예술은 각각 삶에 대한 실제적인 효용성의 관점에서, 혹은 아주
제의를 받고 관람한 경우가 14.0%, 기분전환 차원이 8.1% 등으로 전년 대비 하락했으나, 흥행한 영화이어서, 쇼핑/약속 등 외출한 김에, 데이트할 때 관람하는 경우는 증가했음.
2. 선정하고 싶은 장르 vs. 실제 자주 보는 영화
1) 선정하고 싶은 장르와 평소 자주 보는 영화 장르(단위 : %)
◎ 여러 장르
Ⅰ 들어가며
판소리는 17.18세기에 나타난 한국의 독특한 연예 형태이다. 그러나 판소리의 장르적 성격이나 형성 과정 등은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 판소리가 대체로 사회의 하부 계층인 광대에 의하여 전승되어 왔기 때문에 그 기록 자료가 불비한 점, 그리고 판소리의 구
1. 연보 신경림 외 『신경림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2
1935 충청북도 충주 출생
1956 (21세)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
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동 재개. 그 사이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친구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님.
1967 (32세)
(3) 세명
원작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창조된 인물인 세명은 현대의 심청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극의 실질적인 주인공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작품의 심청이와 세명은 같은 성격을 가진 인물로 그림자처럼 서로가 서로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그는 이 극중 상황 속에서 ‘건전한 가판원→아
최근 한국의 2008년 3월 ~ 2011년 11월 방송 기준(약 3년) 역대 드라마시청률 통계자료이다. 시청률 순위 10위권 내의 드라마가 모두 40%이상의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일본의 2000년 ~ 2011년 방송기준 역대 드라마 최고시청률 34%에 비해 훨씬 웃도는 수치로, 우리의 생활에 드라마
제의 행위도 그 원형을 파헤쳐보면 결국 놀이라는 본능만이 남는다. 연극을 나타내는 단어인 ‘play’나 ‘spiel’이 놀이라는 뜻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도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연극 <한여름 밤의 꿈>은 원작을 한국적 색채로 재해석하면서도 셰익스피어의 희극 정신을 잘 살린 탁월한 셰익스
제의 행위도 그 원형을 파헤쳐보면 결국 놀이라는 본능만이 남는다. 연극을 나타내는 단어인 ‘play’나 ‘spiel’이 놀이라는 뜻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도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연극 <한여름 밤의 꿈>은 원작을 한국적 색채로 재해석하면서도 셰익스피어의 희극 정신을 잘 살린 탁월한 셰익스
Ⅰ. 서론
이태준은 1941년 수필집 ?무서록(無序錄)을 창작한 뛰어난 수필가이다. ‘무서록(無序錄)’은 두서없이 쓴 글이라는 의미이다. 월북 이전 이태준의 삶과 문학 세계를 살필 수 있는 유일한 수필집이 ?무서록(無序錄)?이다. 자연을 관찰하고 삶을 통찰하는 상상에 의해 쓰인 수필집이다. 편안하